이태호 철학박사 -만족(상락아정, 상고아탁)-231219-21
수성도서관 찾아가는 인문학, 일시:2023.12.19.(화) 장소:대구시각장애인문화원
만족과 불만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태호(통청 인문학아카데미 원장)
∎ 만족의 의미
한문권 : 만족(滿足) ; 발목까지 차면 그만둔다는 의미(욕심을 최소한으로 하면 비로소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영어권 : satisfaction(흡족), gratification(기쁨), contentment(자족)
∎ 만족과 유사한 사자성어(四子成語)
만사태평(萬事太平),무사안일(無事安逸), 무사태평(無事泰平),소욕지족(少欲知足), 안빈낙도(安貧樂道), 유유자적(悠悠自適), 청빈낙도(淸貧樂道)
∎ 만족과 불만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자신의 욕심에 의해 결정된다.
1) 욕심과 불만은 정비례인가?
2) 욕심과 만족은 반비례인가?
2. 남과의 비교에 의해 결정된다.
1) 비교되는 남보다는 더 낫아야 한다.
2) 비교되는 남과 비슷하면 된다.
3) 비교되는 남보다 못해도 된다.
3. 항상 만족할 수는 없는가?
1) 자신의 삶에서 만족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자신의 삶에서 불만인 것은 무엇인가?
수성도서관 찾아가는 인문학, 일시:2023.12.20. (수) 장소:대구시각장애인문화원
쉽게 만족하면 바보가 아닌가?
이태호(통청 인문학아카데미 원장)
∎ 만족을 쉽게 하는 자는 성장의 의욕이 꺽인게 아닌가?
∙ 자포자기(自暴自棄)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맹자(孟子)께서 말씀하셨다. “ 스스로 해치는(自暴) 자는 더불어 말할 수 없고, 스스로 버리는(自棄) 자는 더불어 일할 수 없으니, 말할 적에 禮義를 비방하는 사람을 自棄라 이르고, 내 몸은 仁이 居할 수 없고 義를 따를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을 自棄라 이른다.
∎ 만족은 무능력자가 하는 자기 변명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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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쉽게 만족하는 자는 스케일(그릇)이 작은 것이 아닌가?
∎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1) 살면서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면서 만족한 일이 있었는가?
2) 살면서 이래도 싫고 저래도 싫다면서 불만족한 일이 있었는가?
수성도서관 찾아가는 인문학, 일시:2023.12.21. (목) 장소:대구시각장애인문화원
만족할 줄 아는 만족은 무엇인가?
이태호(통청 인문학아카데미 원장)
∎ 만족할 줄 알아서 만족함 [도덕경 46장]
∙∙∙∙∙불행은 만족을 모르는 것보다 큰 것은 없고, 허물은 得 보려고 욕심내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없다. 그러므로 만족할 만한 조건이 되어서가 아니라 만족할 줄 알아서 만족해야 항상 만족할 수 있다.
∙∙∙∙∙ 禍莫大於不知足 咎莫大於欲得 故知足知足 常足矣 (화막대어부지족 구막대어욕득 고지족지족 상족의)
∎ 常樂我淨(상락아정) 내가 맑으면 항상 즐겁다.
∎ 常雇我濁(상고아탁) 내가 탁하면 항상 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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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과 관계 없이 만족하거나 불만족할 수 있는가?
1) 상황과 관계 없이 만족할 경험이 있었는가?
2) 상황과 관계 없이 불만족할 경험이 있었는가?
∎ 항상 만족한 인생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